[안전본부에서 공지 드립니다]
2022년 12월 21일(수) 새벽부터 지역별로 많은 폭설과 비가 내리고 있으며 금일 저녁부터 매서운 한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CNM모든 사업장에서는 다음 사항을 주의하시어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눈이 많이 올 때 근무시에는?
가. 작업 전 충분한 스트레칭 등을 통해 몸의 근육을 이완시킨 상태에서 작업에 임합시다.
나. 폭설 시 자발적인 근로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넉까래, 빗자루 등을 충분히 확보하고 미리 비치해 둡시다.
(1) 눈이 많이 올 때에는 쌓이기 전에 자주 쓸어 줍시다.
(2) 공장동 출입구나 그늘진 곳은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염화칼슘 및 모래 등을 사전에 준비하여 미끄러짐을 방지 합시다.
2. 공장동 외 야드 근무시에는?
가. 눈으로 동선을 분간할 수 없을 때에는 안전한 곳으로 다닙시다 (발목 삐임 특히 유의).
나. 이동 중에는 주머니에서 손을 빼고 걸읍시다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걸으면 넘어질 때 허리나 머리를 다칠 수 있습니다).
다. 물이 고인 곳 등 파악된 위험이 있는 곳은 위험 요소를 곧바로 제거 합시다.
라. 추락위험이 있는 장소 및 설비로의 접근을 특히 주의합시다.
4. 작업시에는?
가. 갑작스런 한파로 인한 작업 시 사전에 지급된 방한복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작업에 임합시다.
나. 안전 및 보호장구를 착용하고, 반드시 2인 이상이 작업에 임합시다.
다. 작업시 난로 등을 사용할 때에는 난방기. 주변관리와 소화기를 비치하는 등 특히 화재에 주의 합시다.
라. 지게차 및 그레인 등 모든 기계설비는 사용 전 점검과 시운전으로 위험에 대비합시다.
마.빙설로 인한 지게차 운행 시 특별히 지정 속도 및 운행 및 주변에 각별한 주의를 합시다.
바. 라이싱 작업 시 화물차 기사분들의 미끄러움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니 안전모 착용과 사전에 안전사고 주의 요청합시다.
5. 공통사항은?
가. 외부에서 작업 등을 하는 직원은 반드시 미끄러지지 않는 신발을 신도록 합시다.
나. 한파중에 뇌.심혈관과질환(뇌경색, 뇌출혈)이 많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순찰이나 작업시에는 반드시 안전보호구를 착용하고 따뜻한 차나 물을 자주 마시도록 합시다.
만일 쓰러지는 사람이 있으면 2시간 이내에 병원에 도착해야 합니다.
다. 폭설이나 한파로 인해 작업장의 안전사고 위험이 예상된다면, 교육과 게시판 등을 통해 사전에 주의를 당부 합시다.
라.제설작업 등 비상상황에서는 직종에 구분없이 모두가 한 가족이라는 마음으로 함께 할 수 있다면 힘든 제설작업이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모든사업장의 전 직원분들께서는 사고 없는 동절기 기간이 될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합시다...
2022년 12월 21일
CNM안전본부 본부장 이 충 환 올림